본문 바로가기

어센트 코리아 저는 지금 데이터 마케팅의 매력에 빠져 버렸어요.

직무인터뷰 사진

어센트 코리아

저는 지금 데이터 마케팅의 매력에 빠져 버렸어요.

컨설팅 2팀 최현영

21.10.20 3129

따옴표데이터로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인텐트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워요.따옴표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1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센트 코리아 마케팅본부 컨설팅2팀 매니저이자 지극히 현실적인 자유주의자인 최현영입니다.

Q2컨설팅 2팀에서 현영님의 맡은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기업(브랜드)이 자신들의 고객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고, 소비자 의사 결정 전반에 걸쳐 고객 경험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합니다.

Q3고객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이터라는 것은 정확히 어떤 것인가요?

오늘날 사람들은 알고 싶은 정보가 있거나 재미있는 무언가를 발견하기 위해서 또는 제품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 위해서 등 다양한 의도로 매 순간 검색을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검색하는 검색데이터를 수집해 그들의 진짜 의도를 분석하고 정의하는 일을 통해 기업(브랜드)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검색데이터 리서치를 통한 인텐트 드리븐 마케팅 컨설팅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Q4극히 현실적인 자유주의자라는 소개가 인상 깊은데, 데이터와 연관된 건가요?

네, 맞습니다! 저는 즐겁지 않은 일에 인생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요. 그렇다고 이상을 향해 무모한 도전을 하는 사람도 아닙니다. 바로 지금의 현실에 발 딛고 있는 이 곳에서 최선의 자유를 누리며 일할 수 있는 곳이 나의 회사이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더 이상 보이지 않는 숫자 때문에 골머리를 앓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마케팅의 본질에 다가가기 위해 고객의 자유로운 생각을 추적하고 분석하지만, 그 데이터는 눈에 보이는 지극히 현실적인 숫자라서 세상과 소통할 수 있어 즐겁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라는 현실적인 숫자로 세상을 소통하며 자유를 누리는 것을 원하여 저를 지극히 현실적인 자유주의자로 소개해 보았습니다.

Q5그렇군요, 마케팅 컨설팅이라는 직무를 선택하신 계기가 있나요?

어센트 코리아에 입사하기 이전까지 고객을 수단으로 생각하는 마케팅에 대해 회의감이 많았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하는 마케팅이 과연 고객을 돕고 있는 것인가?”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있을까요? 저는 고객을 제대로 이해할 생각도 없는데, 그들에게 고객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건 마케팅 본질에서 너무 벗어난 일이기 때문입니다. 고객과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고객이 원하는 이야기를 해주는 고객 중심의 마케팅이 아니라면 의미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검색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텐트 마케팅은 제가 하는 일이 완벽하게 고객을 위한 진실된 일이라는 것을 확인시켜 줍니다. 그리고 그 진실된 접근만이 마케팅 성과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데이터로 확인시켜 줍니다. 무엇보다 광고비 한 푼 안 들이고 고객의 인텐트에 최적화된 콘텐츠만으로 퍼포먼스가 2배, 3배 증가할 때의 만족은 이 일을 더욱 계속하고 싶게 만들죠.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6마케팅 컨설팅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데이터로 검증된다는 것입니다. 제안에 의구심이 있다 하더라도 프로젝트를 경험한 고객사는 데이터가 말하는 진실을 거부할 수 없어요. 그래서 제안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수많은 자료들로 채워왔습니다. 그 결과 저희가 가진 데이터의 힘은 강력하고 저는 그 매력에 빠져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Q7그럼 본인의 커리어를 위해 준비하고 계신 것이 있으신가요?

인텐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성공사례들을 하나씩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고객사를 도와 그들의 마케팅 성과 목표를 달성한 그 데이터가 바로 저의 커리어입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기업과 브랜드의 성과를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8앞으로의 해당 직무의 커리어 성장 방향은 어떻게 될까요?

기본적으로 어센트 코리아에서의 직무 경력으로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의 경력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일은 앞으로 모든 마케팅의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당신의 비즈니스는 고객을 데이터로서 정의할 수 있습니까? 그들의 마음 속 생각을 읽어낼 수 있습니까? 그들과 만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 어센트 코리아의 멤버들은 어떤 산업 혹은 비즈니스를 만나더라도 기업이 가진 이 모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는 방법, 그 노하우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9마케팅 컨설팅 직무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활동이 있으신가요?

이 직무는 데이터를 제대로 이해하는 일에서 출발합니다. 데이터 분석 과정을 학습하고 데이터 분석 툴을 잘 다루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엑셀 뿐만 아니라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을 알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은 콘텐츠로 귀결됩니다. 따라서 논리적 글쓰기 훈련이 필요합니다.

Q10해당 직무를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노래는 무엇인가요?

BTS - Life goes on입니다. 저에게 20년 커리어 생활은 그저 순탄하지 않았기에 저 역시 기쁨과 좌절, 고난의 시간을 포함해 여러 번에 변곡점을 지나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그러니 당신의 하루 하루를 엮어 오늘과 내일을 이어 자신을 만들어 가길 바랍니다. “시작도 있고 끝도 있지만 빛은 또 떠오르니까.”

Q11마지막으로 어센트 코리아를 고민하는 마케터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마케터’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우리가 늘 혁신에 가장 앞서 있다고 생각하죠. 새로운 트렌드를 탐구하고, 고객을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을 제안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지나 온 20년을 돌아보면 반드시 그렇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고객에 대한 진심보다 전문가처럼 굴며 아이디어를 그럴 듯하게 포장하는 것이 더 익숙했던 때도 있었습니다. 결국 저는 일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며 제 2의 직업을 찾기로 결심하였고, 그 시기에 어센트 코리아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날로부터 제 인생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진정으로 이해하며 하루하루 즐겁고 신나게 마케팅 컨설팅을 하고 싶다면 어센트 코리아에서 인텐트 마케팅 하세요!

세상의 모든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때까지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이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