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게시글

직업교육 이수를 생각중인 퇴사자입니다.

@DBA 경력자분들께
기존에 반도체 회사에서 구매팀으로 일했고, 퇴사 후 할머니가 아프셔서 지금 간호하느라고 고향으로 내려와서 쉬고있는 20대 후반 여성입니다.

최근에 국비사업으로 비전공자 대상 ai, 인공지능, 빅데이터 관련해서 교육을 하는데 들어야할지 말아야할지 너무 고민이 됩니다.

구매팀에서 일하면서 업무는 할 만했지만 업무특성상 끝이라는게 없기 때문에 성취감이 전혀 없어 이직을 고민하긴했습니다

그러던 와 중 빅데이터 딥러닝 이런 it 쪽을 국비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접하게 됐고

욕심은 생기지만 이 길이 가보지 않은 길이라 전망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듣는다고 하면 최소 6개월은 교육을 들어야하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장점으로는 교육중에 팀을 이루어 포트폴리오(앱개발, 웹개발)도 만들어보고 교육 이수를 한다면 대체로 정보처리기사는 따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국비사업이라 취업을 연계해주는 제도가 있는데 전직보다 작고 대우가 낮은 회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가분들 고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대 1개 ( jpg, png, gif만 가능 )
0/1000자
  • 20대 후반이면 늦지 않았습니다.
    해당 업무들에 대해 학원등에서 배우는 내용들은 대부분이 기초 내용입니다. 학원에서 배운 내용으로 실무를 곧바로 맡아서 하실 수는 없습니다. 운이 좋을 경우 규모있는 회사에 들어갈 수 있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신입으로 어디든 들어가실 수 있으며, 신입때는 배우셔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더 나은 조건의 회사로 이직을 고려하셔도 될 듯 합니다.
    라바다 님이 2022.10.06 작성
  • 성취감이 전혀 없어 이직을 고민하긴했습니다. 라는 말에 공감이 되네요.
    IT업계의 전망은 블루오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 또한 6개월 국비교육을 듣고, 그 외로 따로 공부해서 중소기업에 취직해서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IT업계 장점이라고 하면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없습니다. 나중에 커리어만 잘 쌓아가시면 길게 일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고 회사에서 인정 받고 보람찬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인 부분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맞추다 보니 IT기술도 나날이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꾸준히 공부하지 않으면 사실 도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보람찬 일을 하실 준비가 됐다면 교육 이수 하시면 좋고, 나는 안정적이고 일 많이 안하고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 하고 싶다고 하시면 기존 경력 이어나가시는 걸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M8fzU2Fnuvv6cSY 님이 2022.09.29 작성
  • 현직 DBA입니다.
    우선 용어부터 바로잡아드리고 싶어요~
    DB관련은 모두 DBA라고 칭하는건 잘못인식하고 있는 부분이고 이런점은 일부 현직개발자나 업계에서도 구분을 잘못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http://naver.me/5RRNCcKu
    해당 네이버 백과사전이 가장 잘 정의되어있습니다.
    dba는 데이터를 직접 조작,조회하거나 데이터내용에 깊게관여하지않습니다.

    말씀하신 빅데이터 등등은 데이터사이언스 쪽이며 데이터 내용을 직접 분석하는 영역입니다.
    이 부분은 구분하실수있어야 합니다.

    ai와 빅데이터는 관련있지만 또 나뉘는 분야이구요..

    두분야 모두 전망은 좋습니다. 다만 중소기업에서 프로젝트 일을 시작하게될수있고 오래 끈기를 가지고 버틴다면 빛을 볼수있습니다.
    다만 개발언어,sql 등을 접하면서 본인의 적성과 맞는지 먼저 보시고 길게갈 생각을 한다면 진입하기길 바랍니다.
    적성이 맞지않고 중도에 포기한다면 메리트는 없습니다
    DBA 님이 2022.05.17 작성
  • 컴공 출신으로서, DBA는 데이터분석 쪽 석사를 우대하는 경우가 많고 사실상 수요가 적습니다. 석사를 우대하고 수요도 적은 직군인데 직업교육을 받은 사람을 뽑을 확률은 사실상 낮죠.. 제 생각에는 JAVA - WEB 직군이 훨씬 수요도 많고, 비전공 개발자를 뽑는 경우가 많아 그 쪽으로 가보시는게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비전공자로 취업할 경우 어느 회사든 연봉은 높지 않습니다.. 그 부분 참고하세요~
    ebhfHfRmHuRfAqt 님이 2022.04.25 작성
  • 안녕하세요.
    같은고민을 했었고 현재 관련분야에서 활동중입니다.

    저 역시 비전공자출신으로 IT분야에 적응하기위해 많은 노력을 했었습니다.

    제가 느낀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육기관만 믿고 교육을 따라가는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입니다.

    실제로 잘 따라가는 수강생 대다수가 경험을 했거나 전공을 했거나 입니다.

    전직을 함에 있어 많은 고민을 하셔야 하고 많은 준비를 해야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지금 개발자 수요가 부족해서 많은 수강생들이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수강생에 따른 특성마다 다르기에 전부다 좋은곳만 골라가는것은 아니더군요.

    다시 신입으로 들어가기에 그에 따른 부담도 적지않습니다.

    인고의 시간이 본인 능력향상에 상응하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나름 버틸만도 합니다.

    인공지능분야도 마냥 쭉 가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지금 이 흐름을 타고 인공지능을 접한 사람과 그렇지않고 일반 다른 개발분야만 따라가는 사람은 가는 방향이 완전 달라집니다.

    기술은 늘 발전하고 새로운 기술은 또 탄생합니다.

    그 미래를 위해서라도 개발자는 항상 공부하고 미래를 보아야 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
    -ADP
    등이 있구요

    +@ 따면 좋을것 같은 자격증은
    -DASP
    -DAP

    이정도 인거 같습니다.
    물론 SQLD나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증 위주로 준비하시는게 시간적,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입니다.

    길은 있습니다.
    함께 화이팅해요
    DehOjS8rlplPfwU 님이 2021.11.29 작성
목록
이 글과 비슷한 글이에요!
  • 웹개발 vs EMR개발
    자세히 보기
  • 전 직장 연봉 기재
    자세히 보기
  • 현재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신입 디자이너입니다..
    자세히 보기
  • 디자인 지원할때 작년파일(2023년) 지원하면 탈락일까요?
    자세히 보기
  • 고참들이 주도하는 분위기가 숨 막히는데 이직해야 할까요?
    자세히 보기
  • 이직 고민(25살 여자)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