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게시글

드론조종자 자격증 관련 고민

@ 모든 회원분들께
 안녕하세요. 저는 저번 학기에 드론 관련 수업을 듣고 자격증 취득에 도전한 대학생입니다. 촬영용 대형 드론을 운용하는 분야에 취업하고자 드론 자격증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전에 먼저 해당 자격증(초경량비행장치 1종) 을 취득한 후배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이거 있다고 취업 잘 되는 것도 아니라면서 회의적으로 이야기하더라구요. 
 결국 저는 학원을 등록하고 실기 연습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면 할 수록 회의감이 듭니다. 실기가 쉬운 것도 아니고, 수강료가 저렴한 것도 아닌데 고생해서 자격증을 따도 그것에 비해 업계에서의 수요가 많지 않아 취업난은 여전하다고 하더군요. 
 게다가 자격증 특성상, 급수에 따라 조종 가능한 드론의 체격이 달라지는데 제가 따는 1종은 25kg 이상이지만, 실제로 관련 분야에서 그정도 되는 드론은 조종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도리어 영상 촬영이나 측량 업계에서는 드론 자격증을 가진 사람보다 연관 직무를 경험한 자격증 미보유자에게 드론을 쥐어주고 촬영하게 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이야기도 있고요.

이런 상황으로 인해 고민이 많습니다. 
지금이라도 학원을 그만두고 다른 공부를 할 지,
어차피 초대형 기체는 안 모니까 1종 대신 시험을 좀더 간단하게 볼 수 있는 2종으로 타협하고 다른 공부를 할 지,
아니면 우직하게 1종 응시를 할 지.

혹시 연관 직무에서 근무하셔서 실태를 아시는 분이나 사실을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염치 없지만 저에게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두서 없는 긴 굴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대 1개 ( jpg, png, gif만 가능 )
0/1000자
  • 관련 업계종사자는 아니지만, 민간자격증은 말할 것도 없고 국가자격증이라고 하더라도 법적으로 보장해주는 것이 없으면 종이쪼가리에요.
    증명할 수 있는거라곤 놀진 않았네? 정도 입니다.

    예를 들어 쓸모가 있는 자격증으로 전기기사가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법에 전기 안전관리자 급이 나눠져있습니다. 그 급에 따라 다룰 수 있는 전기설비 용량을 정해놓았습니다. 전기쪽 채용공고 보시면 전기기사+경력 2년이상이 꽤 자주 보일 겁니다. 저 조건이 전기 설비 용량을 제한없이 다룰 수 있는 법적인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옆으로 가면 일반기계기사가 있습니다. 전혀 알아봐주는 곳이 없습니다. 요즘들어 법적으로 뭐 하나씩 끼워주긴하지만 인식도 적고 타 자격증으로 대체가 가능한 법적 지위가졌죠. 당연히 공기업 가산점 따기용으로 전락했고 사기업 갈 때는 놀진 않았네?? 정도 인식밖에 안됩니다. 그것도 학벌이 밀리면 소용없고요.

    이게 기술사 영역도 다름이 없어요. 법적 지위가 보장이 안된다면, 그냥 그 분야에 전문가라는 정도 인식만 있고 대우가 확 좋아지진 않아요.

    이렇게 법적인 지위를 보장해주냐에 따라 자격증의 쓰임, 취업의 양,질은 천차만별입니다.
    드론 쪽이 어떤 쪽인지는 몰라도 법적인 지위가 미미하다면 하던 공부 잘 마무리 지으시고 다른 공부를 하시기바랍니다.

    그리고 연관 직무 경험자한테 드론 조종 시키는걸 선호한다는건 아마 맞을겁니다. 예를 들어 해외영업직 채용하는데 영업하던 사람 영어 가르치는 것보다 영어하던 사람 영업가르치는걸 선호하는거랑 같은거죠.
    6OH9yj18h5VsR5Y 님이 2022.07.22 작성
  • 차라리 다른 자격증을 따시죠 산업기사 도전하세요
    아산조자룡 님이 2022.07.22 작성
목록
이 글과 비슷한 글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