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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스토리

직장인 연차별 필수 역량은 무엇일까?

직장인 연차별 필수 역량은 무엇일까? 

신입부터 과장까지의 필수 역량 List


 

 

정신없이 일을 하고 회사에 다니다 보면 과연 내가 잘하고 있는 건지 스스로 궁금해질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연차가 점점 쌓일수록 이런 의문은 커지고 앞으로의 커리어를 생각해보면 그 해답이 간절해지기까지 합니다. 

 

이 정도 연차가 되면 이런 역량은 무조건 있어야 한다고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려워요. 각자가 속해있는 산업군과 회사의 특성, 개인별 커리어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도 가이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대기업 기준으로 한 번 간략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자신의 연차에 딱 대입해보기보다는 이런 순서로 필요 역량이 달라진다는 점, 그리고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한 일종의 기준으로 살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신입 : 입사 ~ 1년 차

 

1) 업무 역량

 대리급(4~8년 차)에 대한 업무 지원 ( = 시킨 일 잘하기!)

 전체 프로젝트의 하위에 속한 작은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2) 기타 역량 

 조직이 수행하는 전체 업무 속에서 각 세부 업무가 가지는 의미 파악하기

 세부 업무에 대한 파악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2. 사원 : 2~3년 차

 

1) 업무역량

 전체 프로젝트의 하위에 속한 작은 업무의 독립적 처리

 담당 업무에 연계된 추가 아이디어 제안 및 실행

 

2) 기타 역량

 조직이 수행하는 전체 업무 속 자기 담당 업무의 의미 이해하기

 전체 업무에 대한 View와 연계된 업무 수행

 

 

3. 사원 및 대리 : 4~5년 차

 

1) 업무역량

 전체 프로젝트의 하위에 속한 작은 업무 여러 개를 독립적으로 처리(2~3년 차보다 확대된 업무 바운더리)

 담당 업무에 연계된 추가 아이디어 제안 시 독립된 업무로 키워서 자신의 새로운 담당 업무로 만들기

 

2) 기타 역량

 조직의 허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리더십 및 팔로워십 훈련

 업무 후임이 없더라도 조직 생활에 대한 후임 지도 수행

 

 

4. 대리 : 6~8년 차

 

1) 업무역량

 작은 규모의 독립 프로젝트 or 대형 프로젝트의 일부를 독립적으로 처리

 담당 업무와 연계된 동시에 타 부서와 협업해야 하는 업무를 새롭게 제안하여 담당

 

2) 기타 역량

 관리자가 되기 위한 리더십 준비

 부서 내 업무적/비업무적 이슈에 대해 대리 및 사원들과 함께 처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

 타 부서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상 능력 개발

 

 

5. 대리 및 과장 : 9~10년 차

 

1) 업무역량 : 6~8년 차와 동일

 

2) 기타 역량

 6~8년 차와 동일하나 '관리자가 되기 위한 리더십'에 중점을 둘 것 (관리자로 진급하기 위한 필수 역량이기 때문임)

 

 

6. 과장 : 10~13년 차

 

1) 업무역량

 중대형 프로젝트의 한 축을 독립적으로 처리

 담당 업무와 일부 연계되거나, 연계성이 떨어져도 조직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 제안, 실행하기

 

2) 기타 역량

 리더십 및 조직관리 역량

 상사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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