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게시글
PICK

대기업 인사팀... 눈만 높아진걸까요 ?

@ 모든 회원분들께
대기업에서 인사팀 계약직으로 1년간 근무했습니다.
이후 계속 취업 준비를 하다가 기간이 길어지자 초조한 마음에 50명 정도 되는 중소에 입사했습니다.

대기업에서 인사팀은 채용, 4대보험 처리, 개정되는 법을 기반으로 조직문화 개선, 복리후생 관리 등과 같은 업무를 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생각하고 인사직무 쪽으로 계속 준비를 했었는데요...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니 말이 인사팀이지, 경리나 회계직무 느낌이 너무 강해서 이러려고 이게 맞나.. 이런 생각만 드는 요즘입니다.
채용은 정해진 형식도 없고, 연차 관리도 안되고 있고 (딱히 할 필요성도 못느끼고 있다고하네요..)
그나마 급여계산 업무를 하는데, +원천세 업무도 같이 해야한다고 해요.

제가 대기업에 있으면서 눈만 높아진걸까요 ?
원래 다른 회사도 인사팀에서 원천세와 같은 세무업무도 같이하시나요 ?
여기서 1, 2년이라도 경력을 쌓으면.. 제가 처음 대기업에서 했던 조직문화 개선 및 보상관리와 같은 체계를 갖추는 업무를 할 수 있게 될까요 ? 

28살.. 이젠 늦었다면 늦었다고 할 수 있는 그런 나이에
그만두는 것보다는 뭐라도 경력을 쌓는게 낫다고 생각하며 버티려고하지만
제가 그렸던 미래는 이런게 아니었는데... 억지로 끼워맞추면 돌아가는 회사의 톱니바퀴가 된 것 같아 답답합니다...

그려지지 않는 제 미래... 이게 맞는걸까요 ? 잘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ㅜㅠㅜ

인생에 이런 시간이 있으셨던분,, 극복하셨던분,, 아무라도 좋으니 ㅜㅠㅡㅠㅜㅠ
쓴소리라도 좋으니, 조언 부탁드립니다ㅜㅡㅠ


*최대 1개 ( jpg, png, gif만 가능 )
0/1000자
  • 중소기업 = 업무 분담이 뭐임? 윗사람이 보고 일 던져주면 바로 죽이 되던 밥이 되던 하는거임
    중견기업 = 업무 분담이 애매함, 조.둥.아.리. 잘 못 놀리면 내 일이 됨.
    대기업 = 업무 분담이 칼 같음, 관심ㄴㄴ , 안물안궁

    7SbfcllO7p6z0OR 님이 2023.01.06 작성
  • 안녕하세요 중소기업 에서 7년
    중견기업에서 3년 총 10년정도 일을하였습니다.
    인사의 범위는 정말 넓습니다.
    성과 관련 / 교육 관련 / 노무 / 채용 / 급여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기업 에 계신분들은 인원이 많다보니 한가지 업무를 맡아서 그 업무만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인사 쟁이라면 당연히 급여를 할줄알아야 하고 급여가 된다고 하면 원천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에 성과관리던 노무던 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직한 기업이 어떤기업인지 알수없지만 인사의 전반적인것을 배운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hPLhv11xdEd78Sf 님이 2022.04.14 작성
  • 아래에 좋은 답변들이 있네요.
    여러가지를 배우기 위해 더 있으셔도 되고
    '배울 거는 다 배웠다. 더 이상 하는 건 노가다일 뿐이다.'라고 생각하시거나
    '이러한 파트는 내 분야가 아니니 그만 해도 된다' 싶으시면
    다른 회사 인사과들에 계속 지원하시고
    나는 인사과 일만 잘하고 회계쪽은 좋아하지 않는다 라고 솔직하게 쓰시면
    불러주는 곳이 많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불러주는 곳은 확실히 잘 맞으시는 곳일 가능성이 높음.
    즉, 내가 맞는 회사를 찾아다니는 동시에
    내가 맞는 회사가 나를 찾아다니는게 만드는 겁니다. 그럼 속도가 더 빨라지지요 ^^

    가만, 저번에 했던 일은 괜찮으셨다는 뜻이죠?
    그럼 저번에 했던 일 비슷한 쪽으로 원서 내시면 될 듯...


    EY5SxbYZ3YI5Nj8 님이 2022.04.14 작성
  • 중소갈꺼면 대기업 가세요 돈많이 안주고 천지 잔업1.5 사람 약올리나 내일가면 본인체험해보 건의할껌 인력 외국인한번스하고안함 젊은사람 (대한민국) 다음날 안옴
    운전관심이없넹운전에적성이있음 님이 2022.04.14 작성
    진짜 ㄹㅇ이다
    x3GARhp0F1oeAS3 님이 2022.04.14 작성
  • 중소기업에서 업무의 분리가 안되어있고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합니다. 여러 분야를 알게 된다는 건 장점이 될 수 있고 한 분야에 대해 깊게 알수도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본인의 스펙이나 경력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중소기업에서 경력을 쌓으면서 인사에 대한 공부를 같이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자격증이나 교육 수료증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몇 년 정도 업무 능력을 기르신 다음 조금 더 큰 규모의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경력직으로 지원하시는 것도 커리어를 올리거나 쌓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분명히 회계나 재무 업무가 가능하고 인사에 대한 지식이 많은 경력자와 아무런 경력이 없는 신입 중 어느 쪽이 메리트가 있을까요? 본인이 억지로 끼워 맞추는 톱니바퀴라는 생각보다는 내 자신이 톱니바퀴로도 변할 수 있는 유연한 사람이라고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ZDVrDhtILbHKfi 님이 2022.04.13 작성
목록
이 글과 비슷한 글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