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
“중소기업” 관련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입니다
전체 571
  • 다들 직급 어떻게 부르시나요?
    저희 회사는 프로라고 호칭을 통일해 부릅니다.그런데 아직도 제가 속해있는 영업부서내에는 전 직급으로 부르는 분위기가 만연해있다는 겁니다.(과장, 이사 등)그러다보니 프로라는 직급으로 통일된 이후에 들어온 상황에서 호칭을 부르는데 껄끄럽네요.저는 호칭통일의 목적인 업무의 원활성을 위해 모든 사람들을 '프로'라고 부르고 있는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문가 답변 "제 기억에 삼성전자도 프로라고 불렀던 것 같습니다. 이전에 다니던 회사는 연구원님/매니저님 혹은 책임연구원/책임매니저님 이런 식으로 불렀었고, 지금은 영어이름을 써서 직책 없이 영어이름으로 통일해서 부르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그나마 평등해지려면 지금 작성자님이 부르는 프로 이런것처럼 직급이 최대한 덜 보이는게 좋아보이기는 합니다. 다만 이는 회사의 선배? 나 높은 직급 사람들이 덜 보수적이어야 하는 것 같아요."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48
    SGRwgDkioIzqaiD님이 2024.07.09 작성
    자세히 보기
  • 첫 면접을 보러가요
    중소기업 화장품 회사에 제품개발 연구원으로 서류합격되서 처음으로 면접을 보게 됐어요지금 사흘에서 나흘? 정도 남았는데요옷은 어떻게 입어야 할지, 자기소개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어떤 질문을 어떻게 받을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지, 아무것도 감을 못 잡겠어요..아무래도 연구직이니 전공 관련 지식을 물어보려나요?면접보러 오라고 회사 대표님이 직접 연락이 왔는데, 일대일 면접일까요..?중소기업은 소개팅 하듯이 하라고 하는 말이 많았지만, 그렇다고 진짜 소개팅처럼 가면 안되는 거잖아요ㅠ유튜브 주구장창 찾아보고 제가 쓴 자소서만 냅다 읽으면서 혼잣말로 중얼거리긴 하는데..미친듯이 긴장되네요ㅠㅠ어떻게 해야할까요??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ㅠㅠ
    전문가 답변 "일단 연구원의 경우는 복장을 막 엄청 정장같은걸 입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보통은 깔끔한 차림으로 가면 되고, 자기소개는 1분정도로 스스로의 장점이나 업무에 관한 어필할 것들을 생각해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은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어떤 질문이 올지 등에 대해 생각해보시는것은 어떨까요?"
    공감 1
    댓글 1 조회 162
    tFb41QMnb50zttb님이 2024.07.04 작성
    자세히 보기
  • 중소기업 내부 채용결재
    지지난주 금요일에 면접을 보고 다음주 목요일 5시이전에 연락을 주겠다고 하셨으나당일 4시가 지나도 연락이 오지않아 면접 때 공백기에 대한 답변 미흡한 부분 정리해서 문자로 남겼어요그후 전화가 왔고 남겨준 장문의 문자로 제 상황이 더 잘 이해가되었다 그리고 긍정적으로 결재가 올라갔으나 임원분들 결재가 안되어서 다음주 수요일에 연락을 주신다고하고 끊었어요잠시 후 다시 전화가 와서 일단 인턴쉽동안 #,$,% 세 가지의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고 그 중 하고싶은 업무를 말해주면 된다고하셨고수요일날 연락드릴 때 연봉이랑 언제부터 출근가능한지 답변해달라고하고 전화 끊었습니다.오늘이 연락주기로한 당일인데 아직도 연락이 없어서 너무 쫄리네요,,,예의상 했던 말들이었을까요? 오늘 연락없으면 탈락인건지,,해보고싶은 업무라서 더 간절한데 2주동안 피말리면서 하루하루 기다리리는데너무 숨막히네요,,,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지,,또 연락해도 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전문가 답변 "음.. 제 상식 상으로는, 회사에서 굳이 여러번 연락해서 그렇게 이야기하고 불합격시키는건 말이 안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정말 많은 지원자가 있을테고 거기서 지원자님에게 미안하거나 아니면 뭔가 다른 의도가 있어서 그러는건 이상하니까요. 한번 회사쪽에 문의를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뭔가 내부적으로 이슈가 있을 수 있어보이네요."
    공감 1
    댓글 1 조회 142
    6P2s7viLbna6mcP님이 2024.07.03 작성
    자세히 보기
  • 안정된 중소기업vs스타트업
    안녕하세요,1년가량 중소기업을 다닌 후중견~대기업을 목표로 취업활동을 하다가실패하였고, 지금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각 한 군데씩 면접을 준비중입니다저는 꼭 추후 중견이라도 가보고 싶은데,안정적이고 오래된 중소기업에서 얻는 것이 많을지,생긴지 3년 된 스타트업 기업에서 얻는 것이 많을지고민 중에 있습니다미래 중견~대기업으로의 이직을 목표로 했을때!아무래도 사원의 위치에서도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스타트업이 나을지, 그래도 규모가 있는 중소기업이 나을지 고민중에 있습니다ㅠㅠ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유통 업계에서 재직중인 박프로입니다.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사이에서 고민이 있으신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구조이면 다행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스타트업이 체계적으로 업무를 배우기 어려운 구조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원하시려는 스타트업이 안정적인지와 본인이 어떤 업무를 하게될지, 전문성을 가질 수 있는지 등을 꼭 고려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공감하기 댓글 3 조회 170
    T8pY3rWJENrqTje님이 2024.06.27 작성
    자세히 보기
  • 서류 열람 후 어느정도 기간을 기다려야 탈락여부를 알 수 있을까요?
    괜찮은 평의 중소기업에 지원을 했는데열람 후 일주일 정도 되었으나 연락이 없습니다.2주 정도는 기다려보라고 하는데 심적으로 불안해서 인사담당자에게 연락을 해볼까도 고민입니다.관련 경력도 있고 중고신입 느낌의 경력들이 있긴 합니다.경험자분들이 보시기엔 일주일이면 탈락으로 생각하고 다른 공고를 준비하는 것이 나을까요?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행정직무 재직중인 멘토취뽀입니다. 직접 물어보는 게 가장 정확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적합한 지원자를 기다리느라 시간을 허비할 수도 있고, 혹은 회사 내부의 사정에 따라 일정이 뒤로 미루어지거나 조율하면서 시간이 지체될 수도 있어서 물어보신다고 해서 전혀 불이익은 없으니 마음 먹은 대로 행동으로 감행을 하십시오."
    공감하기 댓글 4 조회 268
    duCpUnJjC8xz2or님이 2024.06.13 작성
    자세히 보기
  • 지금 이직을 하는게 맞을지 고민됩니다
    나이는 20대 후반 경력은 7년차입사때 웹디자이너가 저 포함 두명이었는데 입사 하자마자 한명이 나가서 2년이 지난 지금까지 쭉 혼자 해오고있어요 항상 칼퇴하고 상사가 딱히 뭐라하는 회사도 아니여서 편하게 다니고 있기는 한데 연봉때문에 고민돼요 항상 5%만 올려주시고 혼자 일하는거에 대한 보상을 못받고있는거같아요(상여,인센 없음)지금 3천 후반인데 4천 이상 받고싶어요중소기업에서 웹디자이너가 4천 이상 받기 어려운거 알아서 이직이 고민되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ㅠ지금 제가 많이 받고있는걸까요?..
    공감하기 댓글 3 조회 132
    4ah5fdUUxjG6Uhz님이 2024.05.31 작성
    자세히 보기
  • 어떻게 하면 회사 눈에 들 수 있을까요...
    이미 한번 떨어지고 나중에 포트폴리오를 다시 한번 보내보라는 말씀에 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바꿔서 만든 포트폴리오도 보냈습니다. (다시 보내보라는 게 그냥 하신 말씀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근데 객관적으로 필요할 때 한 명씩 채용하는 중소기업이라 저에게 언제 기회가 올지도 모르는데 미련하게 매달리는 것 같습니다. 또…. 포트폴리오가 괜찮았으면 어떻게 더 준비하라고 피드백이라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도 듭니다. 알면서도…. 그래도 이 회사가 너무 가고 싶어서 과하지 않게 회사 눈에 들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경력도 아니면서 당장 뽑아 달라는 욕심은 아니고요) 제가 채용이 뜰 때까지 기다리며 희망을 품고 싶은 거죠... 이제 졸업도 했고 성인인데 경제 활동 없이 사는 건 좀 아니라 다른 일을 하더라도 언젠가 그 회사 가고 싶거든요….
    전문가 답변 "면접을 이미 보신 거라면, 지난 면접에서 스스로 찝찝했던 부분을 한번 점검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부분을 조금 더 잘 설명하기 위해 과거의 내 경험 중 어필하기 좋은 걸 다시 한번 살펴보거나, 지금이라도 보완할 수 있는 활동이나 경험을 쌓아도 좋을 것 같고요. 마냥 흘리듯이 던진 얘기는 아닌 것 같아서 따로 연락드리고 보충할 부분에 대해 직접 여쭤봐도 어떨까 싶네요!"
    공감 1
    댓글 15 조회 321
    c6WvNC8PRETx821님이 2024.05.29 작성
    자세히 보기
  • 고졸 사무직 중소기업 취업 힘들까요?
    안녕하세요, 우선 저는 20대 중반입니다.전문대 다니다가 여러가지 여건이 맞지 않아 휴학기 신청 후 중소기업 사무직쪽으로(문서작성, 경리, 인사총무 등) 이력서를 3주째 넣고 있습니다.자격증은 기본적인 ITQ, 컴활2급 ( 기타 별 도움이 되지는 않는 매경TEST 외 2~3개 있습니다 )이상하리만큼 서류합격조차 힘들어서 스트레스네요ㅜㅜ  신입인게 문제인것일까요? 사무직 관련해서 경력은 아예 없습니다. 외식업 아르바이트정도만 많습니다.+ 추가로 이력서에는 휴학중이라고 구태여 적어놓진 않았습니다. ( 장기근무가 가능하지만 휴학중이라고 하면 조금 꺼려하시더라구요 )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12년차 직장인 스타트업사업개발 입니다. 더 많은 기업에 지원서를 내보셔야 해요. 불합격에 실망할 수 있지만 계속 시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담당 요건과 자격요건에 맞춰 작성했는지를 비교해보면서 조금 더 서류의 내용이나 구성을 바꿔서 시도해보세요. 참고로 추후 합격 시 학교 졸업 여부 등 제출하신 서류와 다른 부분이 있을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 감안해서 서류 작성을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공감 1
    댓글 12 조회 840
    k6sqU9XZfuMO2wu님이 2024.05.29 작성
    자세히 보기
  • 경력 없는 신입인데
    중소기업 희망연봉에 2800만원 괜찮은가요?
    전문가 답변 "경력이 없다고 무조건 해당 금액을 말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저라면 우선 지원하는 회사의 평균 연봉 정보를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보통 초봉은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아서, 주요 잡플랫폼 사이트를 검색하면 해당 기업의 평균 연봉이나 초봉 등을 간접적으로라도 알 수 있거든요. 내가 생각하는 기업의 정보가 없다면 같은 산업의 유사한 기업의 정보를 찾아보셔도 되고요. 이와 별개로 2,800만원이란 금액이 최종적인 협상 금액이 되더라도 저는 회사 내에서 혹은 이직 등을 통해서 나의 연봉은 언제든지 높일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일단, 여러가지를 배울 수 있는 곳이라면 도전 한번 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이 생각하는 연봉까지 올라가시길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공감 1
    댓글 6 조회 156
    BOCl41abUMb1m1B님이 2024.05.09 작성
    자세히 보기
  • 공무원 시험 준비하여 이직하는것 어떻게 생각하세요??
    안녕하세요. 30대 초반 남성입니다.20대 중반넘어서 전문대학 졸업을 하고 전공쪽으로 취업을 두세곳 다녀보다가 적응하지 못하고 현재 일반 소기업에서 사무직으로 편안하게 일하는 중 입니다.사실 현재 다니는 회사에서 크게 벌지는 못하여도 근무환경이나 업무강도를 놓고 보면 큰 불만은 없고 오히려 여기보다 좋은 곳이 있을까?? 싶을 정도이긴합니다.하지만 문제는 이 회사가 내가 정년 또는 그 이상까지 운영될 수 있을까 싶기도 하고 계속 다닌다고 하여 여기서 일을 다닌게 경력으로 인정 될 수 있는 곳이 너무도 한정적여 조금 더 나이가 차면 이직도 불가 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그렇게 된다면 추후 현재 다니는 회사에서 바라는 조건으로만 근로계약을 어쩔 수 없이 하게되는 상황이 생길 것 같습니다.)위와 같은 생각으로 인하여 9급 공무원을 준비를 시작해 볼까 합니다.(1년은 회사를 다니며, 추후 1년은 퇴사 후)1. 9급 공무원 급여가 현생을 살아가기에 힘들다는 점은 알고 있지만 현재도 크게 벌고 있지는 않습니다. 별로일까요..??2. 혹시 9급 공무원 합격 후 퇴사하여 다시 취준을 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공감하기 댓글 5 조회 201
    rjMHiND9aOEjtQN님이 2024.05.09 작성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