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신러닝
“머신러닝” 관련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입니다
전체 5
  • 인공지능 분야 대학원에 다니고 싶은데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경력 6년차 C++ 프로그래머이고, 이직 후에는 인공지능 분야 대학원을 다니면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머신러닝/딥러닝 엔지니어로 직무 전환을 하려고 합니다.다만 고민이 되는 게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머신러닝/딥러닝 엔지니어로 일하시는 분들께 질문하는 게 가장 정확할 것 같아서 글을 올려봅니다. 아래 질문들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1. 현재 직장은 광교(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에 위치하고 있어, 대학원들이 대부분 서울 내에 있기에 무조건 서울 내 직장으로 이직하고자 합니다. 무조건 대학원에 다니고자 한다면 서울 내 직장으로 먼저 이직하는 게 맞을까요?2. 인공지능 분야 대학원들을 조사해본 결과, 일부 중소기업 재직자 한정으로 비교적 싼 등록금으로 다닐 수 있는 대학원이 있고 또는 일반 대학원 등으로 나뉘는 걸로 알고 알고 있습니다. 여태까지 중소기업에만 다녀왔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중견기업 이상 직장으로 이직한 후 동시에 일반 대학원에 다니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는데 너무 비현실적인 방법일까요?3. 인공지능 분야 대학원들을 확인해 보니, 재직자 전형이라고 하여도 무조건 평일 야간이 아닌 주간으로 운영하는 곳들도 많았습니다. 만일 이직할 때 동시에 대학원까지 다니겠다는 의사를 회사 측에 알리는 게 나을까요? 야근이 잦은 직장이라면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직하려는 회사 측과 사전에 협의해야 하나요?머신러닝/딥러닝 엔지니어의 경우, 미리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 바로 신입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을 걸로 예상됩니다만, 직무 전환을 꿈꾸는 개발자로서 조언을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공감하기 댓글 1 조회 89
    7OXirNtAc6ipCim님이 2023.11.29 작성
    자세히 보기
  • 새로운 분야로 이직 준비중입니다
    혼자 공부를 한 걸로 이직이 가능할까요?저는 한 중소기업의 부설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는 30대 중반 연구원입니다.이전의 회사에서는 실무를 했었고, 이직한 곳에서 연구원으로서 데이터를 많이 다루다보니,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을 접하게 됐습니다. 코딩을 계속 하다보니 기계랑 소통하는 느낌이 들어서 재밌더라구요. 몇백메가나 하는 텍스트파일을 읽어들여서, 그래프를 그리게 만드는 게 꽤나 즐거웠습니다.원래 딥러닝과 머신러닝쪽에 개인적으로 흥미도 있었기에, 혼자 책도 읽고 관련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코드도 따라하면서 공부중에 있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니, 이쪽 분야로 이직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하지만, 아쉽게도 제가 일하는 업계에서는 아직 머신러닝이나 딥러닝을 받아들이려는 동향이 안보여요... 사람인에서 본 많은 머신러닝 회사들은 보통 자동차, 메디컬, 영상처리 부분을 메인으로 하고 있어서, 제가 경력을 쌓은 업계와는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제 개인적인 머신러닝 관련 기술쪽으로 봤을때는 아무래도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의 분야 특성상, 프로젝트에 머신러닝이나 딥러닝을 활용해본 적은 없습니다. 통계분석까지는 해본적이 있지만, 머신러닝쪽에서 유명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적은 없어요... 그러니까 머신러닝 분야로 이직할 때, 어필할 부분이 좀 빈약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도 파이썬을 활용해서 데이터를 다루고 시각화하고, 모델을 만드는 건 잘 한다고 생각합니다. 완전히 0에서 시작해서 스크립트를 짜서 자동화를 하는게 주 업무였으니까요.추가로 분야는 좀 달라도 연구원으로 필요한 부분인, 해외 논문을 읽고 프로젝트에 적용을 한다던가, 이런 부분들은 많이 경험했다고 생각합니다. 논문도 나간적이 있구요... 머신러닝이나 딥러닝 관련 공부를 혼자 틈틈히 진행하는 정도로 이직이 가능 할까요?
    공감 1
    댓글 2 조회 793
    3KOkKaF7H4foHr9님이 2022.09.26 작성
    자세히 보기
  • 머신러닝 개발자 or 다른 개발자 분야 취업 준비 점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8살 남자에, 인서울 하위권 수학과를 학점 3.45로 졸업했습니다. 그리고 AI대학원을 한 학기 다니면서 머신러닝, 딥러닝 분야를 공부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사정으로 대학원을 그만두게 되고, 스타트업에서 AI개발자로 2개월 일했습니다. 지금은 퇴사한 상태이고요. 이런 상황에서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머신러닝 엔지니어가 가장 적합하다 생각이 들어, 이 쪽으로 알아보는 중입니다. 질문입니다.1. 제가 지금 현재 가지고 있는 스펙이라곤 현재 직무와 전혀 상관없는 자격증인 워드프로세서, 한국사 뿐이고, 어학성적은 오픽 IM1, 토익 600점대입니다. 포트폴리오도 전무한 상태고요. 이런 상황에서 어떤 것 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궁금합니다. 2. 정말 머신러닝 엔지니어 말곤 다른 개발자로는 선택지가 없는걸까요? 제 지금 프로그래밍 실력은 python을 통해 백준 실버1 정도를 풀 수 있는 상태입니다. 정말 답 없는 상황인거 알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스펙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도 잘 안잡힙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맞을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기 댓글달기 조회 1,158
    EcGcnkkB3XmwVTp님이 2022.08.06 작성
    자세히 보기
  • @딥러닝,머신러닝
    AI 연구원 혹은 엔지니어 분야에서 현업에 계신분들!
    안녕하세요.
    인공지능 관련 학과에 석사과정을 마치고 구직 준비 중 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AI 쪽과 관련하여 전망이 굉장히 밝은편이고 많은 곳에서 채용을 하고 있는데,

    제가 욕심이 없는건지... 아무래도 석사 과정을 하면서 개발 보다는 연구 쪽을 우선으로 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대기업으로 가는 것 보다는 솔루션 개발하는 중견/중소 혹은 스타트업 계통에서 우선 실무 능력을 키우고 싶습니다.

    스타트업은 규모에 따라 천차 만별인데, 중소 혹은 중견 기업 쪽으로는 대부분 초봉이 어떻게 형성 되어 있나요?
    공감하기 댓글 9 조회 2,132
    XYMiAgx1MCcpdLj님이 2021.11.10 작성
    자세히 보기
  • 데이터 분석 취업
    전문대 컴공과 졸업에 국비로 빅데이터 과정 진행중입니다.. 석박사에 경력직만 뽑는곳이 허다하고 이게 맞는건지 잘 모르겠어요.. 아예 프로그래밍만 배우는거면 다른쪽에서라도 써먹기는 할텐데.. 4년제도 아니고 전문대 졸업이라 그렇다고 수료하고 또 뭔가를 준비하기에는 좀 조급합니다. 경제적으로도 그렇고.. 이게 맞는걸까요?
    공감하기 댓글 1 조회 551
    FqJTN9qj854UzZN님이 2021.05.04 작성
    자세히 보기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