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사
“박사” 관련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입니다
전체 7
  • 박사 졸업 후 취업 너무 힘드네요..
    이번 8월에 졸업 예정자인 박사학생입니다.요즘 박사를 괜히 했나 싶을정도로 박사 취업이 어렵네요.. 석사때하던연구가 재밌어서 더 깊이하고싶어서 박사했는데.. 이게 오히려 독이 됐나 싶기도하고.. 박사 학위를 따다보니 주위의 시선도 너무 부담스럽고..박사 취업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도 잘 모르겠고.. 내 분야다싶어서 쓰면 서탈하고.. 그에대한 이유도 모르겠고.. 너무 어렵네요
    전문가 답변 "저는 석/박사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순 있지만, 길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내신 만큼 충분히 본인 안에 쌓인 경험과 역량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걸 상대(지원하는 기업)에게 전략적으로 잘 포장하는 연습이 없어서 지금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만 보완하면 어떨까 싶어요. 여러가지 전략이 있겠지만, 저는 우선 질문자님이 생각하는 기업이나 직무의 채용공고를 조금 더 꼼꼼하게 뜯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치 대학 입시 전략을 짜듯이 거기 적힌 우대사항과 자격 사항들을 보면서 그쪽에서 바라는 '역량'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걸 내 강점에 어떻게든 녹이는 식으로요. 아무튼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대학원 과정에서 항상 데이터를 통해 상대를 논리적으로 또 객관적으로 설득하고 논문을 쓰시는 과정이, 회사 업무에서 그 어떤 역량보다도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그런 논리적인 설득없이 대충 일을 처리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질문자님은 이미 강점 하나를 갖췄다고 보고, 이공계라고 하시면 이미 박사 졸업증 하나로도 증명되는 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꼭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네요."
    공감 2
    댓글 3 조회 108
    xxxPRk5r4R1ExqJ님이 2024.05.09 작성
    자세히 보기
  • 박사 중소 VS 취준 고민입니다.
    인서울 대학원을 나왔고,통신 및 신호처리 전공하여 21년 8월 졸업했습니다.현재 취준 5개월차인데, 헤드헌터로부터 중소기업 추천받아서류 지원 후, 면접 합격하였습니다. 방산업체인데, 연봉은 5천입니다.이대로 취직을 하는게 맞을지, 아니면 취준하여 중견이나 대기업을 노리는게 맞을지 고민입니다.만약, 취직을 한다면 경력을 쌓고 이직할 생각입니다.제가 박사과정 중 SCI급 논문실적이 1편, 해외학술대회 발표 4편 뿐입니다.실적이 적은편이라 사실 중견, 대기업에서 뽑아 줄까 하는 걱정은 있습니다.또한 19년도 논문이기 때문에, 22년 8월까지만 실적이 인정될것 같습니다.취직을 하여 경력직 이직을 노리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8월까지 배수진을 치고 취준을 좀 더 하는게 나을까요? 
    공감하기 댓글 4 조회 1,566
    SNytQlMtFwp2y4T님이 2022.01.21 작성
    자세히 보기
  • 선배님한테 배우려고 왔어요
    이제 2학년 마친 학부생이지만입학부터 대학원 생각을 했었고지금은 굳어졌습니다!학사 졸업 후 취직에 대한 정보는 많은데..석사 졸업을 한다고 했을 때는 어떤 게 도움 될 지 잘 모르겠어서 배우려고 가입했습니다!!ㅠㅠ(잘 맞으면 박사까지...? 생각 중이에요)소재(섬유/플라스틱) 쪽으로 공부하고 있고대학원이라 하면대외활동(서포터즈 등 인간관계? 위주)이 큰 의미가 있나 싶어요..3학년 되자마자 학부 연구생으로 들어가기로 했고..학부 연구생하고 공모전도 나가고 학점도 노력하면서좀 더 높은 급 대학원 노리는게 지금은 최선이겠죠?지금은 학점은 3점 후반/공모전 금상 1회가 끝이네요...앞으로 어떤 걸 해야할까요?
    공감 1
    댓글달기 조회 316
    콩콩콩님이 2021.12.21 작성
    자세히 보기
  • 이과를 졸업하고 공기업 사무직 취업하신분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아직 사회경험은 공공기관 인턴 뿐인 28살 남자입니다.

    미국대학 생명화학과를 졸업하고 여러가지 이공계열 진로를 생각하다가 가족의 설득으로 한국와서 NCS를 공부중입니다.

    전공과 관련있는 괜찮은 공공기관은 에너지공기업 화학직렬 정도이고 이들도 보통 외지근무라는 말을 듣고 사무직 열공중입니다.

    제 질문은, 천운이 따라서 사무직으로 입사하고나서 그 뒤의 인생에 관한것입니다.

    기업에서 사원에게 고학력 취득 기회를 준다고 들었습니다. 이게 사실인가요?? 일하던 3-40대 직원에게 석박사 관심있으면 대학원 가라고 프로그램에 따라 2-5년 정도 학교만 다니게 해주나요?

    만약 그렇다고해도, 사무직으로 취업한 상태인데 neurobiology와 같은 자연계, 공과 계열로 다닐 수가 있나요?

    마지막으로, 미국에서 학위를 할 기회를 주는지, 그리고 재정지원을 다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이게 모두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다소 믿기지 않을 정도의 이야기라 다른분들이 듣고 경험하신건 어떤지 질문남겨봅니다.

    꼭 공공기관이 아니더라도, 현직에 계신 여러 선배님들께 어떤 답변이라도 감사히 듣겠습니다.
    공감하기 댓글달기 조회 712
    프록님이 2021.08.21 작성
    자세히 보기
  • @삼성전자(주),제품설계,회로설계,반도체설계
    석/박사 학연과정
    대학 졸업때까지 집안의 가장이라 학업에 다소 소홀했기에 졸업하고나서 공부를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반도체분야 전문인력이 되고 싶어 석/박사 학연 연구과정을 시작하게되었는데요, 모든 과정을 수료하게되면 반도체 연구직이나 공정기술쪽으로 가능성이 많이 열릴까요? 석/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나면 29살이 될텐데 여자라 많이 고민이 되네요...
    공감하기 댓글 16 조회 996
    가글가글가그르르르님이 2021.07.27 작성
    자세히 보기
  • 세상물정 모르는 박사 취득자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박사 학위 취득자입니다.

    전기전자공학과를 졸업을 했습니다.

    선 후배 박사들은 다 삼성, sk, LG등에 취업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습니다.

    연봉은 5500정도 됩니다.

    지금까지 공부만 해서 세상 물정 하나도 모르는 사람입니다.

    이제야 첫 사회에 나와서 회사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소기업에서 이정도 연봉이면 어느정도 인지? 정말 알고 싶습니다.

    어느정도 인지를 모르니

    내가 이정도 받을려고 박사를 했나? 그 고생을 하면서 학위를 취득했나?...등등 온갖 잡생각이 많이 납니다.

    그래서 회사에 정착을 못하고 지금 이직하려고 이곳 저곳 알아보고 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감하기 댓글 5 조회 2,381
    Pc319OqakVbWiBa님이 2021.03.30 작성
    자세히 보기
  • @R&D
    박사급 대우해주는 중소/벤처기업 vs 석사신입으로 들어가는 대기업
    박사과정인 대학원생인데요.
    분야가 후져서 그런지 이 분야의 대기업은 딱 한 곳이 있는데 채용을 매년 하는 것이 아니라 1~2년에 한번씩 할까 말까합니다.
    그것도 박사신입은 모집하지 않고 박사는 경력직으로만 뽑으며, 신입은 석사급으로 뽑는데요.
    그냥 박사졸업하고 박사대우해주는 중소/벤처기업으로 가는 것이 맞을까요? 박사 졸업했는데도 대기업이라는 것 보고 석사신입으로 지원하는 것이 맞을까요?
    공감 1
    댓글 24 조회 3,860
    9kMuRjwev09sWCc님이 2020.12.18 작성
    자세히 보기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