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보고서” 관련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입니다
전체 4
  • 회사에서 문서작성 (보고서 등) 양식
    문서작성 , 지출 결의서, 보고서 등 작성할때 내부에서 쓰는 양식이 있나요? 아님 툴 자체를 업무하는 사람들이 만들어야 하나요? 보고서 양식도 구매할 수 있던데 보통 구매해서 고쳐 쓰나요? 대학 레포트의 그런 양식과 다른가요?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행정직무 재직중인 멘토취뽀입니다. 회사에서는 이미 내부적으로 양식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통이 쓰는 툴이 있어서 따로 만들거나 아니면 수정을 하거나 할 필요도 없습니다. 보고서양식도 모두가 동일한 규정으로 쓸 수 있도록 일반 양식으로 구비되어 있습니다. 회사마다 양식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105
    RPNolLa5e7wi5pG님이 2024.06.20 작성
    자세히 보기
  • 보고서 작성법..
    안녕하세요! 이번에 입사하는신입인데여 입사전 활동비를받구 문화체험해보고오라고 하셔서 다녀온후에 보고서를 작성해야하는데암것두 몰라서요..유튜브 영상같은걸 참고해도 제가 작성해야하는거랑?은 좀 결이 다른거같아서혹시 문화공연관람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해야하나요?...학생때 쓰던거마냥 사진첨부하고 느낀점써서내나요,,?비용적인 부분은 어떻게 써야할까여..도움주실수있는분계시면 조금 부탁드리겠습니다
    공감하기 댓글 1 조회 637
    EuEYBmSgVOaWg5L님이 2022.10.03 작성
    자세히 보기
  • 업무보고서 시간별로 쓰시는 분들 계세요?
    직장에 할말 많지만 거두절미하고 선생님들께 하나만 물어보겠습니다.
    시간당으로 업무보고서 쓰는 곳도 있습니까?

    저희는 시간별로 쓰는데 예시로
    9시-10시 : 업무내용
    10시-11시 : 업무내용
    ....
    17시-18시 : 업무내용

    이렇게 한시간별로 업무한거 다 적습니다

    전 생전 이런회사는 처음이라 여쭤봅니다.
    전문가 답변 "아래 답변을 주신것 처럼 아마도 회사의 이익구조가 좋지 않거나 업무실적이 저도되었을 때 주로 사용했던 관리방식입니다. '역지사지'라고 예전 중소 중견기업 오너들께서는 직원들에게 주인의식을 강조하셨습니다. 월급을 주는 입장과 받는입장의 피말리는 고민과 두려움에 대하여도 수 없이 많이 들었습니다. 결국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수행이 필요하겠지만 사회 전반의 구조는 일찍 출근해서 늦게 퇴근하는 것이 더 큰 결과를 낳기도 했습니다. 1년계획을 다시 반기별, 분기별, 월별, 주차별, 일별, 시간별... 월급을 주는 입장에서 직원이 무얼하는지 무얼해야하는지 스스로 적어가며 빈칸을 채우며 스스로 업무를 준비 계획하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답답하고 무식하고 비효율적이라 생각하시면 답은 없다 생각합니다. 어짜피 적어야 하니 한 번 진지하게 고민하시고 1주차 1달이 지나가면 나름의 업무패턴을 깨닫게 되시고 스스로의 일정을 주차별 관리하실 수 도 있습니다. 물론 긍정적인 사고를 통해 얻어질 결과이며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그 모든걸 결정하게 될껍니다. "
    공감 2
    댓글 4 조회 386
    tia76kEvctAMRnt님이 2021.05.20 작성
    자세히 보기
  •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는 제가 이상한걸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중소기업에서 한달째 일하고 있는 수습사원입니다. 회사를 다니며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지시를 받았습니다. 상사가 화평법을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을 해줄 수 있는 요약보고서를 작성하라고 했는데요. 보고서 제출 후 확인하시고는 보고서의 목적을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엉뚱하게 썼다는겁니다.

    피드백의 내용으로는 이걸 보고 화평법을 이해하지 못하겠다 경영자의 입장으로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피해, 절차를 수행할 때 필요한 예상비용,시간 등이 없다는 등 법률해석이 아닌 경제적 발생 비용 및 시간에 대한 내용으로 지적을 받았습니다. 주말까지도 시간 투자하며 작성했는데 이런 지적을 받다보니 허탈하고 화가 나기도 합니다.

    처음 다니는 회사이다보니 목적을 이해하지 못한 제가 이상한거지 자세하게 안 알려주는 상사가 이상한건지 모르겠습니다. 질문을 하라고 해도 본인이 바빠서 잘 안 알려주고 관심을 주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제가 질문을 열심히 해야 됐었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커리어캐쳐 김미진 컨설턴트입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만든 보고서가 한 순간에 무용지물이 되는 순간을 업무 초창기에는 많이 겪었던 것 같네요. ㅠㅠ저는 간단한 기안서를 보고하러 갈 때에도 실장님께서 늘 빨간펜을 들고 기다리고 계셨어요.. 초등학생 글짓기 보시는 것처럼 불필요한 단어나 문장에 가운데 줄을 긋곤 하셨죠. 너무 속상하시겠지만, 우선은 배우는 시기라고 생각하셔요. 그리고 상사분의 업무 지시 스타일에 대해서도 파악하는 시간이 필요할 듯 하구요. 업무 지시를 받으시면, 이 업무가 왜 필요한가에 대해 먼저 생각하는 연습을 하셔요. 이번이 보고서 작성법에 대해서도 제대로 배우는 기회라고 생각합시다. 오랜 스트레스는 나의 정신건강에도 좋지않아요!보고서를 작성하시기 전, 보고서의 목적에 대해 먼저 이해하시고, 목차를 구성하세요. 보고서를 한번에 쭉 작성하시기보다는, 작업을 하시며 중간보고의 형태로 목차 구성 후, 상사분께 컨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시하신 사항대로 잘 이행하고 있는지, 스스로에 대한 점검이 될 수도 있고, 상사분의 입장에서는 현재 저의 업무 처리 상황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으실테니까요. 상사분들은 먼저 관심을 주지 않으실거에요.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질문하시고 확인하면서 업무하셔요. 미생에서 완생이 되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226
    TamN0oyvq6uwK4h님이 2021.04.14 작성
    자세히 보기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