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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부정적” 관련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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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라이언트에게 부정적인 말을 들었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안녕하세요.아주 작은 스타트업의 팀 프로젝트를 맡게되었습니다. 다행히 저의 포폴을 좋게 봐주시고 연락을 주셨어요.기한이 매우 급해서 당일 회의를 하고, 3일만에 회의 및 로고와 포스터를 제작해야했습니다. 계약을 따로 작성하지 않았고, 소액의 수고비만 받기로 했었습니다.밤을 새워가며 일을 했는데, 퀄리티가 부족해 중간에 하차하라는 말을 들었고 디자이너가 교체된다고 하더라구요. 수고비도 반 주셨습니다. 돈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좌절감이 들더라구요. 억울한 마음도 생기구요. 저한테도 화가났어요..회의 후 컨셉을 분명 정했고, 그래픽 스타일도 컨펌을 받고 진행과정또한 다 보여드렸는데 작업완성 후 이렇게 맡씀하시니 허탈했습니다. 팀원들 모두가 제 디자인을 안좋게 평가했다, 위의 상위 클라이언트들도 안좋게 평가했다고 하더라구요…제가 정말 너무 부족한 거 같고 제 실력이 부끄러워졌어요.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비난할 실력이구나 싶어서요.너무 슬펐어요.  외주가 처음도 아니었는데 이렇게까지 상황이 되니 디자인이 적성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듭니다..싸우고 싶지 않았지만 즐겁게 대답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 후에 그 분이 화가났다는 소식을 접했고, 제가 대화의 스킬이 부족했던 것과 미흡했던 저의 태도들을 반성하고 있습니다.그런데도 쉽사리 마음이 괜찮아지지 않고, 그 분이 다른 사람들에게 제가 별로인 디자이너라고 말하고 다닐 것 같아 무섭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들이 있나요?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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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zcAMnG9tHtQuw님이 2022.12.20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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