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과제빵
“제과제빵” 관련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입니다
전체 46
  • 안녕하세요 방황중인 대학생입니다ㅜㅜ
    안녕하세요현재 수도권 4년제 대학교 막학기를 다니고 있는 여자 대학생입니다.전공은 환경에너지공학이고 학점은 3.4~.5 정도 됩니다.환경 전망 좋다 하지만 말만 10년째라는 얘기도 있고 대학에 와보니 공학쪽이 저와 안맞는다는 걸 많이 느꼈습니다.그래서 저에게 맞는 일은 무엇일까 고민하다 어릴때부터 손으로 만들기를 좋아했던 기억을 살려 제과제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흥미를 느꼈습니다.실제로 제조아르바이트 일도 해보고 제빵기능사도 취득하고 현재 파리바게트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습니다.그런데 현실을 모르고 있던 건 아니지만 정말 몸이 고된 직업이고 꽤나 예민한 작업이기에 주방은 전쟁터가 따로 없었습니다.졸업 후의 계획을 위해 검색해보니 제과제빵 쪽은 부정적인 내용이 많고 확신이 없다면 빨리 다른 길을 찾으라는 조언도 많이 하시는 걸 보고 생각이 참 많아 졌습니다.전공 관련 자격증은 대기환경산업기사와 폐기물처리산업기사 취득했고 산업안전기사 필기까지 합격하고 실기 준비중에 있습니다.대기환경기사도 만일을 대비해 취득하려고 생각중인데 이도저도 아니게 준비하는 거 같기도 하고 복잡합니다.별다른 대외활동 경험도 없고 전공과목 성적도 그리 좋은 편이 아니라 제과제빵을 포기한다면 공무원밖에 답이 없다 생각하는데 여기서 산업안전기사와 대기환경기사를 취득한다는 전제하에 여자로서 환경직에 취업 도전하기 괜찮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쉬운 직업은 없다지만 제가 생각하는 두 직종 모두 부정적인 얘기를 너무 많이 들어서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네요확실하게 결단 내리고 준비하기 위해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154
    NVtsL59PZHGxCIl님이 2023.11.01 작성
    자세히 보기
  • 돈과 기술
    경력 2년 반정도 되었습니다.개인 베이커리 카페에서 2년 조금 안되게 일하다가 업계에서 정말 유명한 가게에서 일한지 반년정도 되어갑니다.근데 정말 현타가 많이오네요1. 월급- 휴게 제외 일 8시간 근무 기준 최저월급- 실제 근무시간 9시간+공휴일 30분~1시간 연장(매장 영업시간)- 면접시 주2회 휴무로 설명했으나 실제는 월 8회휴무- 야근 당연하게 생각함, 수당 없음- 휴무 짤려도 그에 대한 수당 안줌- 말 없이 월급 밀림. 상습적 2. 근무 형태- 5인 이상- 근로계약서 미작성- 연월차 없음- 면접시 근무시간, 급여 등에 대한 내용 사전고지 전혀 없음이거 말고도 굉장히 많은데 막상 정리하려니 생각이 안나네요. 이 업계가 정말 다 이런 환경인지, 아니면 여기가 더 심한건지 모르겠네요.이전 매장은 전부는 아니어도 연장수당, 연월차, 추가 근로 수당 뭐 이런건 다 챙겨줬거든요 기본급도 30이상 차이나구요선임들은 더 악조건에서 매일 야근하고 했다는데, 그래서 지금 힘든건 힘든것도 아니라는데 이게 맞나 싶기도 하고 그러네요이 매장이 여러개인데 제가 근무하는 매장은 거의 혼자 근무하고, 제가 관리자 역할을 하고있거든요. 디저트 생산 카페업무, 사무 업무까지 다 하려니 벅차고 어느 한 포지션에 집중이 안되니 스트레스만 쌓여요 왕복 3-4시간 거리라서 체력고갈이 빨라서 더 지치는걸까요 ?1년은 채워야지 하고 버티는데 쉽지않네요이 다음은 기업으로 갈까 싶고 그냥 빨리 그만두고 돈을 벌 수 있는 곳을 다니면서 원데이를 자주 들으러 다닐지 고민이네요이 업계가 원래 다 이런가요
    공감하기 댓글달기 조회 86
    JAJw3aoJduJFxCW님이 2023.03.26 작성
    자세히 보기
  • 1년 경력 후 연봉
    말 그대로 딱 1년 다니고 연봉 협상을 얼마로 해야할까요?190-200 안쪽으로 받고 있습니다.8시출근 5시 좀 넘어서 퇴근합니다.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783
    2Q8ApXQTQh20NHp님이 2023.01.23 작성
    자세히 보기
  • 3개월의 수습 후 재계약
    안녕하세요 여러분 질문이 있어서 글 올립니다저는 제과제빵을 전공한 사람이며 지금은 빵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경력은 2년차인 25살 도비입니다.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수습기간이 끝나서 재계약을 해야 하는데 연봉이 적어졌습니다저는 면접당시 전 회사의 연봉을 밝히면서 이 것보다는 월급 10만원을 인상 시켜줬음 좋겠다라고 했습니다그런데 막상 재계약 기간이 와서 이야기 해보니깐 인상은 커녕 떨어트렸습니다 게다가 지금 반죽파트를 맡고  있는데!!!! 근데 말을 들어보면 저보다 1년 이상 먼저 다니신 분이랑 월급이 별로 차이가 안납니다...다음주에 다시 이야기 하기로 했는데 그만두는게 좋은 선택일까요? 다들 월급 어느정도 받으시나요?? 제발 알려주세요ㅠㅠㅠ이 회사의 장점1. 한달에 8일 쉰다2. 연차 마음대로 사용 가능 진심 좋다3. 일만 익숙해지면 내가 편한데로 할 수 있다4.차로 편도 30분 거리단점1.연령대가 다양하다( 그들 앞에서 나는 그저 베이비..ㅠ)2. 초반에 기 죽이기를 엄청한다( 저 오기전에 10명이상 그만뒀다고 합니다....)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910
    qfTdT7vckvV0ftJ님이 2022.06.23 작성
    자세히 보기
  • 혹시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 베이커리쪽에서 일하신 분 계실까요?
    이번에 학교에서 이어준다고 해서봤는데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 광교점 이더라구요 직무는 베이커리요!제 경력은 신입이에요 ,.. 알바만 한 ㅠ초반에 들어가게 되면 어떤 일을 주로 하게 되는지와전체적인 분위기, 직원들간에 분위기와월급, 일의 강도 등 궁금해요 ㅠ! 아시는 분들이면 다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ㅠㅠ코트야드가 아니더라도 다른 호텔 베이커리에서 일하셨던 분들도 말해주셨음 좋겠어요 ㅠㅠ 너무 걱정이 많아서 조언들 듣고 있어요ㅠㅠㅠ
    공감 1
    댓글달기 조회 753
    지응님이 2022.05.03 작성
    자세히 보기
  • 제과제빵사
    28살 여자구 병원에서 일하가가 적성에 안맞아서자격증있는 제과제빵으로 가려는데 이나이에 괜찮을까요... 바리스타도 떠려고 준비해볼까하는데직종에 일하시는분이나 의견있으신분들 조언부탁드려요!!!
    공감하기 댓글 4 조회 1,206
    나도사람인님이 2022.03.07 작성
    자세히 보기
  • 기업과 윈도우 베이커리 고민이에요
    개인 베이커리 카페에서 1년6개월정도 일하다가 이직 준비하고 있는 신입입니다.저는 기술을 좀 많이 배우고 싶어서 완제나 생지 사용량이 적은 곳으로 가고싶은데요파바나 뚜쥬 제외한 기업(파리크라상이나 나폴레옹같은) 혹은조금 규모가 있는 개인 베이커리 중에 어디로 가는게 좋을지 많이 고민이에요 ㅠㅠ- 제과/제빵 자격증, 커피 sca 자격증, 케이크디자이너 자격증, 떡제조 기능사 등 자격증 보유- 어학 없음, 대학 졸업 학점 낮음- 경력 개인베이커리(생지50% 사용) 1년 6개월- 그 외 홀 서빙이나 주방 보조, 카페 아르바이트 경력 다수
    공감하기 댓글달기 조회 751
    JAJw3aoJduJFxCW님이 2022.02.24 작성
    자세히 보기
  • 현직 제빵사님들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오늘 첫 출근한 신입입니다.몇 가지 여쭤보고싶은게 있어 글을 남겨봅니다.첫째, 7:00-16:00 근무이지만 직업 특성상 일찍 마치거나 늦게 마칠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오늘 첫 출근에 17:10분에 일이 끝났습니다. 며칠 더 일한 분에게 물어보니 세시에 마칠때도 있고 이렇게 마칠때도 있다고 아무렇지 않게 얘기하시기에 조금 당황했습니다. 둘째, 이렇게 추가 근무를 해도 '오늘 늦어지겠다' 라는 정도의 말씀도 없이 당연하게 추가 근무를 하게 되는게 이 직업의 특성인가 궁금해졌으며 추가 수당을 지급 해 줄 지도 의문이 들었습니다. 둘째, 점심식사 시간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건 이해합니다. 하지만 식사 후 쉬는시간 전혀 없었고 식사 중에도 오븐을 보며 식사를 했고 의자 없이 서서 식사하는게 저는 조금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휴무도 2주정도 없을거다 라고 하셨는데 월 6회 휴무라고는 하시나 어떻게 될지 감도 안잡힙니다.여기까지가 오늘 일하면서 든 생각입니다. 쓴소리도 달게 받겠습니다. 원래 이런 직업인지 궁금해서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현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기다리겠습니다.
    공감 1
    댓글 19 조회 2,122
    OZeSmwQTeIVwnE6님이 2022.02.15 작성
    자세히 보기
  • 서울은 처음이에요 ㅠㅜ
    안녕하세요! 처음 글 써보네요…ㅎ제가 원래는 부산사람인데 성인되고 제주도에서만 4년정도 일하다가, 일도 재미없고 너무 오래 있었다 싶어서 한번도 안가본 서울에서 일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요리로만 쭉 하다가 가기전에 제과제빵을 배워서 디저트 쪽으로 갈려고 합니다. 개인빵집? 개인으로 운영하는 곳에서 제대로 배우고 싶은데 그런곳의 취업정도는 어떻게 알수 있죠 ㅠㅠ서울은 아무 것도 모르니 취업 정보나 자취방이나 등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와 조언 부탁드립니다 ㅎㅎ
    공감하기 댓글 2 조회 366
    골드님이 2022.01.18 작성
    자세히 보기
  • 근무해보신분이나 정보있으신분!!
    플링크! 일해본적 있거나 일하는 중이거나 주변지인이 있어 소식 많이 들어보신분들! 연장 많이하는곳인지 수당은 잘챙겨주는지 연차사용 가능했는지 등등 정보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하기 댓글달기 조회 200
    C0plPrJfBBKGiYG님이 2021.12.16 작성
    자세히 보기
  • 1 2 3 4 5